본문 바로가기
게임

번역가 채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 Feat 게임 번역가

by 너의세가지소원 2023. 9. 13.
반응형

번역가는 어떤 방식으로 채용하나요?

 

번역가는 내근하는 정식 직원이 아닌 외부 프리랜서 형태로 고용이 진행됩니다. 번역 회사에서 프리랜서를 고용할 때는 우선 각종 취업 사이트에 프리랜서 채용 공고를 게재합니다. 당연히 필요한 언어 페어(소스 언어와 타겟 언어를 묶어서 ‘페어(Pair)’라고도 부름)를 명시하고 채용하고자 하는 분야(게임, IT, 법률, 의학 등)를 표기하기도 합니다. 번역가 지원자는 이 게시물을 통해 이력서 제출이 가능하며, 번역 회사별로 조금씩 다른 방법으로 이후 채용 절차를 진행합니다. 제가 그 동안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번역 회사 내에서 번역가 채용을 담당하는 사람을 벤더 매니저, 리소스 매니저 등으로 부릅니다.

 

무조건 쌓고보자형

취업 사이트를 통해 지원한 번역가에게 회사 웹 사이트에 있는 번역가 DB에 직접 등록하길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꼭 취업 사이트를 통해 지원하신 분이 아니라도 그 회사 웹 사이트에 가면 언제든지 번역가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런 회사는 그렇게 축적된 데이터에서 자신들이 필요할 때마다 검색을 통해 번역가를 선별(주로 대학 전공 위주로 검색)하고 연락하여 정식 의뢰를 하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회사는 번역가로 등록되었다고 마냥 기뻐해서는 안 됩니다. 실제 업무 의뢰를 받게 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고 아예 연락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모두 공개형

취업 사이트를 통해 지원을 받으면서 동시에 번역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번역 테스트지(보통은 ‘테스트페이퍼(Test Paper)’ 또는 테스트킷(Test Kit)이라 부름)를 첨부 파일로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이런 회사는 테스트지를 제출한 지원자에 한해 이력서를 검토하고 채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 정도의 노력도 기울이지 않을 거면 지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미도 담겨 있는 채용 형태입니다.

 

 

깐깐 검토형

취업 사이트를 통해 접수된 이력서를 검토하여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지원자에게만 별도 메일로 테스트지를 보내고, 해당 테스트지의 번역 및 메일 응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경우입니다. 외주 형태로 진행되는 업무이지만 기업 기밀을 함께 공유해야 하는 만큼 번역가로서의 기본적인 업무 윤리를 제대로 갖추었으며 실제 업무에 투입되었을 때 함께 근무하는 직원(주로 PM)에게 스트레스를 줄 여지는 없는지 등을 검토합니다. 물론 실력이 우선이긴 하지만 테스트지만으로는 그분의 실력 전체를 평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실력이 조금 부족해 보이더라도 인성이 좋다면 함께 성장해 나갈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채용을 진행합니다.

반응형

댓글